대한민국 도로와 야산을 지배하는 그들, 고라니특공대의 등장

한국의 운전자들이나 군 복무를 마친 예비역들 사이에서 전설처럼 내려오는 이름이 있습니다. 바로 ‘고라니특공대’입니다. 이들은 어둠 속에서 갑자기 튀어나와 자동차 범퍼를 박살 내거나, 한밤중에 사람의 비명 같은 소리를 질러 초병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드는 존재로 유명합니다.
단순한 야생동물을 넘어, 이제는 하나의 인터넷 밈(Meme)이자 문화적 코드로 자리 잡은 고라니. 왜 유독 한국에서 이들은 ‘특공대’라는 별명까지 얻게 되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고라니특공대의 유래와 생태학적 진실, 그리고 운전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로드킬 예방 가이드까지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왜 ‘특공대’인가? 고라니 밈(Meme)의 유래와 특징

고라니에게 ‘특공대’라는 수식어가 붙은 이유는 그들의 행동 양식과 서식 환경 때문입니다. 귀여운 외모와 달리 예측 불가능한 행동으로 인간에게 충격을 주는 그들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1. 군부대와의 악연
대한민국 군부대, 특히 전방 지역은 산악 지형이 많아 고라니의 주 서식지와 겹칩니다. 경계 근무를 서는 병사들 사이에서 고라니는 공포와 짜증의 대상입니다.
- 괴성: ‘으아아악!’ 혹은 ‘끼에에엑!’ 하는 사람 비명 같은 울음소리는 신병들을 공포에 떨게 합니다.
- 침투력: 철책을 뚫거나 뛰어넘어 부대 내부로 들어오는 경우가 빈번하여, 경계 태세를 흐트러뜨리는 주범으로 꼽힙니다.
2. 뱀파이어 사슴 (Vampire Deer)
고라니 수컷에게는 길게 뻗어 나온 송곳니가 있습니다. 서양권에서는 이를 보고 ‘뱀파이어 디어(Vampire Deer)’라고 부르며 신기해하지만, 한국에서는 이 송곳니를 드러내며 달려드는 모습이 마치 특수부대원의 단검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전 세계 고라니 개체 수의 약 90% 이상이 한반도에 서식합니다. 우리에겐 흔한 ‘유해 조수’일지 모르지만, 세계적으로는 멸종 위기종이라는 아이러니가 존재합니다.\”
고라니특공대의 신체 능력과 행동 패턴 분석
고라니가 도로 위의 무법자가 되는 이유는 그들의 독특한 신체 능력과 습성 때문입니다. 이를 이해해야 사고를 피할 수 있습니다.
빛을 보면 멈추는 습성 (Freeze)
대부분의 야생동물은 자동차 헤드라이트 불빛을 보면 일시적으로 시력을 잃고 그 자리에 얼어붙습니다. 고라니 역시 빛을 보면 피하는 것이 아니라, 불빛을 멍하니 쳐다보며 도로 한복판에 멈춰 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이 로드킬이 빈번한 가장 큰 이유입니다.
엄청난 도약력과 수영 실력
고라니는 제자리에서도 꽤 높은 울타리를 뛰어넘을 수 있으며, 강을 헤엄쳐 건너기도 합니다. 따라서 도로 옆에 가드레일이 있다고 해서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그들은 언제든 가드레일을 넘어 도로로 ‘침투’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 구분 | 특징 | 위험 요소 |
|---|---|---|
| 시야 | 야간 시야 발달, 불빛에 취약 | 헤드라이트를 보면 경직됨 |
| 이동 | 불규칙한 점프와 방향 전환 | 예측 운전 불가능 |
| 서식지 | 하천변, 야산, 농경지 인근 | 도로와 인접한 곳에 다수 분포 |
운전자 주의보: 도로 위 고라니특공대 대처법과 로드킬 예방

운전 중 고라니를 마주치는 것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특히 가로등이 없는 국도나 시골길을 운전할 때는 다음의 수칙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1. 야간 운전 시 서행 및 상향등 활용
고라니 활동이 가장 왕성한 시간은 해 질 녘부터 새벽까지입니다. 이 시간대, 특히 ‘야생동물 출몰 주의’ 표지판이 있는 구간에서는 규정 속도보다 20% 이상 감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맞은편 차가 없을 때는 상향등을 켜서 도로변의 반사광(고라니의 눈)을 미리 식별해야 합니다.
2. 도로 가장자리보다는 중앙선 가까이 주행
가능하다면 도로 가장자리보다는 중앙선 쪽으로 붙어서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라니가 숲에서 튀어나올 때 반응할 수 있는 0.1초의 시간을 벌어줄 수 있습니다.
3. 고라니 발견 시 경적(빵!) 울리기
멀리서 고라니를 발견했다면 상향등을 끄고 경적을 길게 울려야 합니다. 불빛을 끄면 고라니가 시력을 회복하여 도망갈 확률이 높아지고, 경적 소리는 청각이 예민한 고라니를 쫓아내는 데 효과적입니다.
4. 충돌 직전, 핸들을 꺾지 마라
가장 중요한 수칙입니다. 만약 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절대로 핸들을 급하게 꺾어서는 안 됩니다. 급조작은 차량 전복이나 2차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차라리 고라니와 정면으로 충돌하는 것이 운전자의 생명을 지키는 길입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며 핸들을 꽉 잡고 직진하십시오.
고라니와 충돌했다면? 사고 수습 및 보험 처리 가이드
불가피하게 ‘고라니특공대’와 충돌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사후 처리를 해야 합니다.
안전 확보 및 신고
가장 먼저 비상등을 켜고 갓길로 이동하여 2차 사고를 예방하세요. 그 후, 죽거나 다친 고라니를 직접 만지지 말고 관련 기관에 신고해야 합니다.
- 고속도로: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1588-2504)
- 일반국도/지방도: 다산콜센터 (120) 혹은 환경신문고 (128)
자동차 보험 처리 (자차 보험)
야생동물과의 충돌 사고는 ‘자차 보험(자기차량손해)’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단독 사고’로 처리된다는 점입니다. 블랙박스 영상 등을 통해 야생동물과의 충돌임을 입증해야 하며, 보험사에 따라 할증 기준이 다를 수 있으니 가입 약관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라니특공대 관련 자주 묻는 질문 (FAQ)
고라니에 대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점들을 정리했습니다.
Q. 고라니는 왜 그렇게 기괴한 소리를 내나요?
고라니의 울음소리는 주로 번식기나 위협을 느꼈을 때 내는 소리입니다. 성대가 특이한 구조로 되어 있어 사람의 비명이나 쇠를 긁는 듯한 소리가 납니다. 이는 영역 표시와 이성을 유혹하는 수단입니다.
Q. 고라니는 멸종 위기종인가요, 유해 조수인가요?
이것이 고라니의 가장 큰 아이러니입니다. 세계 자연 보전 연맹(IUCN) 적색 목록에서는 ‘취약(VU)’ 등급의 멸종 위기종입니다. 중국과 한국 일부에만 서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국 내에서는 개체 수가 너무 많아 농작물에 피해를 주기 때문에 ‘유해 야생동물’로 지정되어 관리받고 있습니다.
Q. 로드킬 당한 고라니, 가져가도 되나요?
절대 안 됩니다. 야생동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허가 없이 포획한 야생동물을 먹거나 가공하는 것은 불법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야생 고라니는 기생충이나 질병 감염의 위험이 매우 높으므로 위생상으로도 위험합니다.
결론: 고라니특공대와의 공존을 위하여
‘고라니특공대’라는 이름은 우리에게 친숙한 유머 소재이지만, 그 이면에는 야생동물과 인간의 생활권이 겹치며 발생하는 비극적인 현실이 담겨 있습니다. 고라니가 도로로 나오는 것은 그들의 서식지가 파괴되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운전자로서 우리는 도로 위의 불청객인 그들을 탓하기보다, 그들의 습성을 이해하고 방어 운전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오늘 알아본 정보들이 여러분의 안전한 운행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특히 야간 국도 주행 시, 언제 어디서 ‘고라니특공대’가 작전을 수행하러 나올지 모른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세요!